뉴스

티머니의 빠르고 다양한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티머니, MaaS로 스마트한 이동 혁신 주도

2023-01-06

MaaS. ‘Mobility as a Service’란 지하철, 버스 등 대중교통뿐만 아니라 공유자전거와 킥보드 등 PM(Personal Mobility) 다양한 이동수단을 아우르는 ‘통합이동서비스’를 뜻한다. 모빌리티 시장이 급변하는 가운데 보다 ‘스마트한 이동’에 대한 요구가 커지지면서 MaaS가 이에 대한 답으로 떠오르고 있다. MaaS를 위한 혁신의 한 가운데에 ‘대중교통 활성화’에 앞장서 온 티머니가 있다. 티머니가 주도하는 스마트한 이동을 위한 혁신에 대해 알아봤다.


Q-0. 2023년 계묘년 새해를 맞아 4차 산업혁명으로 급변하고 있는 현재 티머니는 어떤 대응을 하고 있으며 티머니가 진행하고 있는 디지털 혁신이 있을까요?
A. 2023년은 티머니가 창립 20주년을 맞는 해로, 디지털 혁신을 통해 새로운 10년을 준비하는 중요한 해가 될 것입니다. 티머니는 “스마트한 이동과 결제 서비스를 제공하여 더 편리한 세상을 만든다.”라는 미션 아래 ‘상생’과 ‘변화 선도’를 핵심가치로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해 왔습니다. 그동안 티머니는 시내버스, 마을버스 및 택시 등 운수 업계 종사자들과 협업하며 ‘상생발전’하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 왔으며, 모빌리티(티머니onda, 티머니GO)와 페이먼트(모바일티머니)라는 양 축의 사업에 대해 ‘모바일 전환 가속화’를 추진해 왔습니다. 이를 통해 티머니onda, 티머니GO, 모바일티머니 등의 서비스로 어느 정도 기반을 확보했지만, 시장 내에서 더 파괴력 있는 플랫폼으로 자리 잡기 위해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올 해는 ‘모바일 전환 가속화’를 위한 한 해가 될 것이며, 플랫폼 기반으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신규 비즈니스 모델 발굴에도 최선을 다할 계획입니다. 


Q-1. 우리나라 교통시장에서 티머니의 업적이 있다면?
A. 티머니는 대중교통분야에서 이미 ‘티머니 교통카드 시스템’이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으며, ‘고속/시외버스티머니’라는 모바일 예매서비스는 현장발권과 종이티켓을 빠르게 대체하며 ‘스마트한 장거리 이동’을 실현했습니다. 택시에서는 ‘택시 카드 결제 서비스’의 성공 경험과 택시업계와의 신뢰를 바탕으로 ‘티머니 앱 미터기’를 통해 다양한 요금제와 혁신 서비스를 적용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지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티머니는 ‘더 편리한 세상’을 위해 신뢰와 혁신을 기반으로 사회적 책임을 다해 나갈 예정입니다.


Q -2. 교통카드의 대명사인 티머니가 탄탄한 시장 지배력에도 불구하고, 새로운 혁신 서비스로 시장에 도전하는 이유가 궁금합니다.
A. 티머니가 기존 위치에 안주하지 않는 이유는 급변하는 4차 산업시대에 발맞추어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시민들에게 ‘최고의 만족’을 드리기 위함입니다. 그동안 티머니는 다양한 제휴, 가맹점 모집, 서비스 제휴 등을 통해 고객들이 교통카드 하나로 교통뿐만 아니라, 유통 영역에서도 티머니를 사용하실 수 있도록 노력해 왔습니다. 나아가 스마트폰이 대중화되는 시점에 발맞추어 ‘모바일티머니’를 선보이며 휴대폰 하나로 편리하게 결제가 가능하도록 노력해 왔습니다.
티머니는 이에 만족하지 않고, 모바일티머니, 티머니onda, 티머니GO를 차례로 선보이게 되었습니다. 티머니는 그동안 쌓아온 교통영역에서의 우수한 인프라와 결제 시스템을 기반으로 ‘가장 스마트한 교통 간편 결제’, ‘통합 이동 서비스 플랫폼’으로 도약하며, 대중교통을 중심으로 한 MaaS의 초석을 다져 나가고자 합니다.


Q -3. 티머니가 진행하고 있는 다양한 혁신 서비스(티머니onda, 티머니GO, 모바일티머니)를 통해 궁극적으로 추구하는 방향은 무엇일까요?
A. 티머니는 당장의 이익보다는 시민의 편리와 교통업계와의 상생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양 택시조합 주도로 진행되고 있는 ’티머니onda‘는 출시부터 ‘목적지 미표출’를 적용하여 착한택시 문화 확산을 통해 승객 골라 태우기를 사전에 방지하며 대전, 춘천, 구미, 창원 등 서비스 지역을 전국으로 확대하고 있습니다.
간편결제 플렛폼 ‘모바일티머니’는 고객중심의 ‘편리한 결제’를 실현하고 있습니다. 가장 편리한 비접촉 결제(NFC, QR)를 제공하고, 다양한 교통결제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바일티머니는 MaaS 자동결제 등으로 영역을 확대해 나갈 예정입니다.
티머니의 혁신은 결국 티머니GO를 통해 대중교통을 중심으로 한 통합 이동 서비스로 실현될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다양한 이동 수단 정보와 복합 경로 등 다양한 데이터가 필요합니다. 티머니는 버스, 지하철 등 대중교통을 기반으로 택시, 고속/시외버스, 따릉이, 킥보드 등 방대한 교통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무엇이든 탈 수 있고, 어디든 갈 수 있는 시대. 티머니가 함께 할 것입니다.


Q -4. 티머니의 혁신 서비스는 결국 ‘MaaS’로 수렴되는 것 같습니다. 티머니는 이를 위한 준비나, 교통시장에서의 티머니의 역할은 무엇일까요?
A. 서울과 같은 대도시의 교통문제 해결은 IT기술을 적극 활용해 현 교통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다양한 모빌리티 수단을 연계하는 사용자 중심의 교통서비스가 필요합니다. 이것이 진정한 사용자 중심의 MaaS입니다. 이러한 MaaS의 실현에는 공공과 민간의 협업이 필수입니다. MaaS는 민간사업자의 수익을 극대화하는 측면보다는 사회적 낭비를 최소화하는데 초점이 맞춰져 있기 때문입니다. 티머니는 시민의 편리와 교통업계와의 상생과 공익을 추구해 왔습니다. 이미 수도권 통합거리비례제 운영, 버스운영관리시스템(BMS), 택시운영정보시스템(STIS), 고속·시외버스 통합전산망 시스템 등 'MaaS 플랫폼' 구축에 필요한 시스템통합역량을 갖추고 있어 MaaS 생태계 조성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자신합니다. 이를 위해 티머니는 이미 ‘개방형 교통정보플랫폼’을 구축하여 교통정보를 통합해 민간에 제공하는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으며 모빌리티서비스까지 제공할 수 있도록 고도화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티머니GO는 이미 대중교통과 타 교통수단(고속/시외버스, 티머니onda, 따릉이/ 씽씽)과의 연계 서비스를 통해 최적의 이동방식을 제공하여 미래 교통 변화를 주도자로서 나아갈 것입니다. 감사합니다.끝.

 

※ 기사원문 : https://it.chosun.com/site/data/html_dir/2023/01/04/2023010402183.html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