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교통 결제

한국스마트카드는 시민들의 대중교통 이용 편의를 증진하고 있습니다.

지하철 게이트 약 6,400대 및 전국버스 약 12,000대 운영 중 (2017년 12월 기준)/ 일평균 정산건수 2,019만 건 (2017년 12월 기준)/ 일 평균 정산금액 189억 원 (2017년 12월 기준) 지하철 게이트 약 6,400대 및 전국버스 약 12,000대 운영 중 (2017년 12월 기준)/ 일평균 정산건수 2,019만 건 (2017년 12월 기준)/ 일 평균 정산금액 189억 원 (2017년 12월 기준)

사업소개

정산사업
정산사업

수도권 통합거리비례제의 통합정산사업자이자, 대전 및 제주를 포함하여 전국 58개 시 · 군에서 정산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수도권 통합정산 구조
한국스마트카드의 수도권 통합정산 구조 이미지입니다. 대중교통 이용시민인 고객이 카드발행사를 통해 선/후불/모바일 교통카드를 발급받고 카드 충전과 대금지급을 합니다. 고객은 환승거래로 운송기관이 제공하는 교통서비스를 이용하고 카드결제를 합니다. 통합정산사인 한국스마트카드는 환승거래에서 거래내역을 수집하고 운송기관에 운송대금을 지급합니다. 통합정산사는 카드발행사에 청구를 하고 카드발행사는 대금을 통합정산사에 지급합니다. 한국스마트카드의 수도권 통합정산 구조 이미지입니다. 대중교통 이용시민인 고객이 카드발행사를 통해 선/후불/모바일 교통카드를 발급받고 카드 충전과 대금지급을 합니다. 고객은 환승거래로 운송기관이 제공하는 교통서비스를 이용하고 카드결제를 합니다. 통합정산사인 한국스마트카드는 환승거래에서 거래내역을 수집하고 운송기관에 운송대금을 지급합니다. 통합정산사는 카드발행사에 청구를 하고 카드발행사는 대금을 통합정산사에 지급합니다.
한국스마트카드 정산지역

서울, 경기, 인천, 대전, 세종, 제주도, 구례, 강진, 함평, 의성, 울진, 예천, 상주, 문경, 영주, 안동, 포항, 거창, 합천, 함양, 산청, 창녕, 남해, 거제, 통영, 고성, 하동

한국스마트카드 정산지역 지도입니다. 정산지역은 서울, 경기, 인천, 대전, 세종, 제주도, 구례, 강진, 함평, 의성, 울진, 예천, 상주, 문경, 영주, 안동, 포항, 거창, 합천, 함양, 산청, 창녕, 남해, 거제, 통영, 고성, 하동입니다. 한국스마트카드 정산지역 지도입니다. 정산지역은 서울, 경기, 인천, 대전, 세종, 제주도, 구례, 강진, 함평, 의성, 울진, 예천, 상주, 문경, 영주, 안동, 포항, 거창, 합천, 함양, 산청, 창녕, 남해, 거제, 통영, 고성, 하동입니다.
시스템 구축사업
시스템 구축사업

지하철 게이트, 서울 시내/마을버스를 비롯하여 공항버스 등의 결제단말기를 운영 중이며, 대전, 경상, 제주 등 전국에서 사업을 운영 중입니다.

수집 데이터의 흐름
한국스마트카드의 데이터는 버스단말기, 지하철단말기, 수집센터를 통해 한국스마트카드 정산센터로 수집됩니다. 한국스마트카드의 데이터는 버스단말기, 지하철단말기, 수집센터를 통해 한국스마트카드 정산센터로 수집됩니다.
지하철/버스 단말기
지하철 단말기 이미지 지하철 단말기 이미지
버스 단말기 이미지 버스 단말기 이미지
TOP